파일넷은 IPFS를 기반으로 구추된 인센티브 체계를 지닌 코인입니다. 자체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리소스 공유에 대해서 참여한 사람들에게 보상을 제공합니다.
IPFS (Interplanetary File System) 는 2014 년에 스탠포드 대학을 졸업 한 Juan Benet이 이끄는 프로토콜 연구소에서 개발하고 시작한 분산 스토리지 시스템입니다. IPFS는 분산 방식을 사용하여 스토리지 모델을 구축하여 널리 사용되는 중앙 집중식 HTTP 프로토콜을 대체합니다.
IPFS의 장점으로는 보안성, 효율성, 그리고 낮은 비용 등을 들 수 있는데요. 이러한 방식을 차용하여 파일넷에서는 코인을 만들었습니다. 이것을 조금 더 풀어써보면
HTTP는 효율적이지 않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하나의 서버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그런데요. IPFS는 파일 조각을 잘라서 동시에 여러 컴퓨터로부터 가져오기는 구조이므로 HTTP에 비해 60퍼센트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IPFS는 데이터 미러링을 위한 백업과 버전 관리 시스템인 git이 제공되는데요. 이는 데이터의 안정성을 담보해주는 장치라고 할 수 있겟습니다. 그리고 IPFS는 웹의 분산화를 따르므로 개방적이고 중앙집중화되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블록체인에 적합한 구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탈중앙화와 보안성 개방성등을 갖추고 있는 것이 IPFS이기 때문에요.
(그림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tnetblog&logNo=221469563306&categoryNo=0&parentCategoryNo=0&viewDate=¤tPage=1&postListTopCurrentPage=1&from=postView )
기존의 HTTP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해소하고 새로운 발걸음으로 나아가려는 것이 IPFS 방식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런데 파일넷과 IPFS가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그것은 다음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